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국민건강보험 숨은보험금찾기

by 알려줄께! 2023. 1. 5.
반응형
국민건강보험 숨은보험금찾기

아래 영상대로 따라하면 1분이면 내 환금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지난 4월 18일 금융위원회에서는 소비자가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 8조 5천억 원 가량을 돌려주기 위한 방안을 발표했다.

해당 방안으로는 ‘숨은 보험금 찾기’ 서비스 확대 및 자동차 사고 시 과실 비율 산정 기준 개선 그리고 실손의료보험 상품 구조 개편 등이 있다.

 

이중에서도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항목은 바로 ‘숨은 보험금 찾기’ 서비스 확대인데 기존보다 조회 가능한 대상 범위가 넓어졌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내가 받을 수 있는 숨은 보험금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자세한 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자.

그래서 지금부터 숨어있는 보험금을 찾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예컨대 우체국에서 판매했던 연금저축보험이나 만기가 지나도록 고객이 찾아가지 않은 휴면보험금 역시 여기에 포함된다.

 

이렇게 자신이 가입한 보험상품들을 검색하면 미지급된 보험금 내역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또한 각 보험사 홈페이지 접속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면 보다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런 방식으로도 찾지 못한 경우라면 직접 청구해야 한다.

 

다만 모든 보험사의 온라인 청구 시스템이 마련돼 있지 않기 때문에 절차가 다소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서는 생명보험협회 또는 손해보험협회 사이트 및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등을 이용하여 조회 가능하니 참고하도록 하자.

 

만약 주소지가 변경되었다면 이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미리 체크해두도록 하자.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못 찾았다면 해당 보험회사로 문의하거나 방문해서 상담 받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이다.다만 소멸시효가 지나면 더 이상 찾을 수 없으니 유의하자.

반응형

댓글